오픈AI와 샘 알트먼 고소한 일론머스크 근황

인공지능(Ai)와 관련해 연설을 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먼
인공지능(Ai)와 관련해 연설을 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먼

샘 알트먼 고소한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가 오픈AI, 그 공동 창립자인 샘 알트먼과 그렉 브록먼, 그리고 관련 기업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 소송에서는 ChatGPT 제작사가 이윤 추구를 위해 비영리 기관의 창립 미션인 인류에게 이익이 되는 AI 개발에서 벗어나 원래의 계약적 합의를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오픈AI의 공동 창립자이자 초기 후원자인 일론 머스크는 샘 알트먼과 브록먼이 2015년 그를 설득해 구글의 경쟁 위협에 맞서기 위한 비영리 조직으로 스타트업을 설립하고 자금을 지원하게 했다고 주장합니다. 창립 계약에 따르면 오픈AI는 기술을 대중에게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소송은 주장합니다.

지난 목요일(2월 29일) 샌프란시스코 법원에 제출된 소송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AI 스타트업인 오픈AI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십 이후 AGI(인공 일반 지능) 연구의 상업화에 중점을 둔 이윤 추구 모델로 전환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로, 이 스타트업에 약 13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오픈AI는 세계에서 가장 큰 기술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실상 자회사로 변모했습니다. 새로운 이사회 아래에서 오픈AI는 단순히 개발뿐만 아니라 인류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닌 마이크로소프트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AGI를 실제로 개선하고 있습니다,”가 소송의 주요 내용입니다. 이것은 창립 계약의 현저한 배신이었습니다.

이 소송은 지난해 머스크가 오픈AI의 우선순위 변화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이후에 이루어졌습니다. 법적 불만에 따르면, 머스크는 2016년부터 2020년 9월까지 비영리 단체에 4400만 달러 이상을 기부했습니다. 처음 몇 년 동안 그는 오픈AI에 가장 큰 기여자였습니다. 머스크는 2018년에 오픈AI 이사회를 떠났으며, 이후에 스타트업의 영리 부문 지분을 제안받았지만,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하며 이를 거부했다고 앞서 밝혔습니다.

머스크가 소유한 소셜 네트워크 X는 지난해 ChatGPT의 경쟁자인 Grok을 출시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최대의 Ai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샘 알트먼 대표의 모습
세계 최고의, 최대의 Ai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샘 알트먼 대표의 모습

오픈AI와 일론 머스크의 법적 분쟁 및 AI 기술 경쟁 가속화

샘 알트먼도 과거에 머스크의 우려와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긴밀한 관계에 대해 언급한 바 있습니다. “나는 그 사람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그가 완전히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지난해 한 회의에서 머스크의 비판에 대해 말했습니다. “그는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지만, 나는 우리가 하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고, 우리가 세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 모든 것 위에 머물려고 노력합니다.”

오픈AI가 2022년 말에 ChatGPT를 출시한 이후로 AI 경쟁이 가속화되었으며, 경쟁사들은 여전히 그들의 인간과 같은 반응을 따라잡기 위해 분주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EO인 사티아 나델라는 지난달 업계에 경고의 한 방을 날렸습니다. “우리는 오늘 최고의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소란에도 불구하고, 1년 후에도 GPT-4가 최고일 것입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경쟁 상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 상대는 반드시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우리는… 가장 앞선 LLM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송에서 증거로 제시된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먼 간의 이메일 교환 내용
소송에서 증거로 제시된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먼 간의 이메일 교환 내용

일론 머스크 VS 오픈AI, 법적 분쟁은 어떻게 흘러갈까?

목요일에 제기된 소송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 간의 긴밀한 연계를 주장하며, 최근 사티아 나델라와의 인터뷰를 인용합니다. 지난해 말 오픈AI의 극적인 리더십 변화 속에서 사티아 나델라는 “오픈AI가 내일 사라진다 해도 우리는 모든 지적 재산권과 모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 컴퓨팅 능력, 데이터, 모든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 아래에도, 위에도, 주변에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소송은 이를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이익을 크게 도왔다는 증거로 제시합니다.

소송은 또한 오픈AI의 GPT-4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머스크는 이를 AGI — 즉, 인간과 동등하거나 더 높은 지능을 가진 AI라고 주장합니다. 그는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의 AGI 기능이 인류에게 헌신되어야 한다는 합의에도 불구하고 GPT-4를 부적절하게 라이선스했다고 주장합니다.

이 소송을 통해 머스크는 오픈AI가 본래의 목적을 준수하도록 강제하고, 오픈AI 경영진이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파트너들의 이익을 위해 비영리로 개발된 기술을 상업화하는 것을 금지하려고 합니다.

또한 이 소송은 법원에 GPT-4와 개발 중인 다른 고급 모델과 같은 AI 시스템이 라이선스 계약을 초월하는 인공 일반 지능에 해당한다고 판결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오픈AI에 대한 강제 조치 명령 외에도, 머스크는 법원이 현재 오픈AI가 사적 이득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고 판단할 경우, 공익적 연구를 위한 기금으로 사용되어야 할 기부금에 대한 회계 및 잠재적 환급을 요구합니다.

“알트만 씨는 기술 전문성이나 AI 거버넌스에 대한 실질적인 배경이 없는 새로운 이사회를 직접 선정했으며, 이는 이전 이사회가 의도적으로 가지고 있던 것입니다. 기술 CEO이자 기업가인 D’Angelo 씨는 알트만 씨의 복귀 후에 남아 있는 이전 이사회의 유일한 멤버였습니다. 새 이사회는 AI 윤리 및 거버넌스보다는 이윤 중심의 기업이나 정치 분야에서 더 많은 경험을 가진 멤버로 구성되었습니다.”라고 일론 머스크의 소송 내용을 더합니다.

Chat GPT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26가지 총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