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플러그인 종류와 AAX, RTAS, VST3의 차이점은?

음악 플러그인 종류

다양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다 보면, AAX, RTAS, VST, VST2, VST3와 같은 여러 포맷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정 플러그인은 AAX, VST2, VST3를 지원하는 반면, 다른 플러그인은 AAX, RTAS, VST, VST3를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VST 포맷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이 여러 가지 VST 포맷들에 대한 분석을 시작하고, 각각의 활용 방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플러그인 종류 / AAX RTAS VST 차이 / VST3 특징 / AAX 특징 / RTAS 특징

다양한 음악 플러그인 종류와 포맷 세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AAX(Avid Audio Extension)

Avid Audio Extension (AAX)는 Pro Tools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플러그인 형식입니다. Avid Technology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DAW) 소프트웨어인 Pro Tools의 표준 플러그인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AAX는 TDM(시간 분할 다중화) 플러그인과 RTAS(실시간 오디오 스위트) 플러그인을 대체하는 것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형식은 Pro Tools 10과 함께 처음 도입되었으며, 더 높은 품질의 신호 처리, 더 나은 성능, 그리고 더욱 진보된 기능들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AAX 플러그인 형식은 두 가지 주요한 변형이 있습니다: AAX DSP와 AAX Native.

AAX DSP: 이 변형은 Avid의 DSP 가속 하드웨어와 호환됩니다. 이를 통해 오디오 처리를 빠르게 하고, CPU의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AAX Native: 이 변형은 일반적인 컴퓨터 CPU를 이용해 프로세싱을 수행합니다. DSP 하드웨어 없이도 오디오 플러그인을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AAX 플러그인은 모든 종류의 오디오 효과와 가상 악기를 Pro Tools 세션에 추가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는 평형, 다이나믹, 시간 기반 효과 등 다양한 종류의 신호 처리를 포함하며, 신디사이저, 샘플러, 드럼 머신 등의 가상 악기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AAX는 그것이 제공하는 플러그인의 유연성, 성능, 오디오 품질 등에 있어서 Pro Tools 사용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플러그인 형식은 오디오 엔지니어링과 음악 제작에 있어서 필수적인 도구로 간주되며, 많은 음악 제작자와 오디오 엔지니어들이 이를 사용하여 창조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RTAS(Real-Time Audio Suite)

Real-Time AudioSuite (RTAS)는 Avid Technology에 의해 개발된 오디오 플러그인 형식으로, Pro Tools와 같은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에서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RTAS 플러그인은 실시간 오디오 처리를 가능하게 하며, 이는 프로듀서나 엔지니어가 트랙 녹음과 믹싱을 할 때 실시간으로 오디오 효과를 추가하거나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특히 녹음이나 믹싱 세션 중에 다양한 오디오 처리를 실시간으로 청취하고 비교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RTAS 플러그인은 주로 호스트 컴퓨터의 CPU를 이용해 오디오 처리를 수행합니다. 이는 오디오 처리 부하를 전용 오디오 하드웨어에서 호스트 컴퓨터의 CPU로 옮기게 하여, 더 많은 플러그인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며, 더 많은 오디오 트랙을 지원하게 해줍니다.

RTAS 플러그인은 다양한 오디오 처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평형(EQ), 다이나믹 처리 (컴프레션, 리미팅 등), 시간-기반 효과 (리버브, 딜레이 등), 그리고 가상 악기(Virtual Instruments)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Pro Tools 10의 출시와 함께 Avid는 새로운 플러그인 형식인 Avid Audio Extension (AAX)을 도입했습니다. AAX는 향상된 오디오 품질과 성능, 그리고 64-비트 아키텍처의 지원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Avid는 Pro Tools 11에서부터 RTAS 플러그인의 지원을 중단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버전의 Pro Tools에서는 AAX 플러그인이 필요하게 됩니다.

 

AU(Audio Unit)

Audio Unit (AU)는 Apple Inc.가 개발한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DAW)에 대한 플러그인 아키텍처입니다. 이 형식은 Mac OS X 및 iOS 플랫폼에서 널리 사용되며, 다양한 오디오 작업을 위해 사용자 정의 오디오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Audio Unit 플러그인은 여러 가지 다양한 오디오 처리 및 오디오 생성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는 이퀄라이저, 컴프레서, 딜레이, 리버브, 합성기, 샘플러 등과 같은 오디오 효과 및 가상 악기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플러그인들은 음악 제작, 사운드 디자인, 오디오 믹싱, 오디오 마스터링 등 다양한 음향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udio Unit는 코어 오디오 프레임워크의 일부로서 Apple의 macOS 및 iOS 운영 체제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아키텍처는 매우 효율적이며, 낮은 CPU 부하와 낮은 오디오 레이턴시를 제공합니다. 또한, Audio Unit 플러그인은 상호 운용성을 위해 다른 DAW 소프트웨어와 호환됩니다.

Audio Unit는 표준화된 API를 제공하므로, 개발자들은 이 API를 사용하여 다양한 오디오 처리 알고리즘 및 가상 악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Logic Pro X, GarageBand, Ableton Live, Cubase 등과 같은 DAW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러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음악 및 오디오 프로젝트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VST(Virtual Studio Technology), VST 2

Virtual Studio Technology (VST)는 Steinberg Media Technologies에 의해 개발된 디지털 오디오 플러그인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DAW)과 함께 작동하여, 사용자가 오디오 효과나 가상 악기를 실시간으로 믹싱 및 조정할 수 있게 합니다.

VST 플러그인은 두 가지 주요한 유형이 있습니다: 효과와 가상 악기. 효과 플러그인은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여 변형시키는 데 사용되며, 예를 들어 리버브, 딜레이, 코러스, 플랜저, 디스토션, EQ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한편, 가상 악기(VSTi)는 신디사이저, 샘플러, 드럼 머신 등과 같이 음향을 생성하거나 재생하는 데 사용됩니다.

VST는 호스트 어플리케이션, 즉 DAW와 플러그인 사이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표준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토콜은 오디오 처리, MIDI 데이터의 전송, 플러그인의 GUI 관리 등을 포함합니다.

VST 2는 VST의 두 번째 주요 버전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VST 버전 중 하나입니다. 이 버전은 MIDI 이벤트 처리, 프로그램 변경 메시지 지원, 사용자 정의 GUI 등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VST 2는 호환성을 위해 많은 DAW들에 의해 지원됩니다.

하지만 Steinberg는 2018년에 VST 2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겠다고 발표했고, VST 3를 개발하고 활성화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VST 2 플러그인은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오디오 소프트웨어에서 여전히 지원되고 있습니다.

 

VST 3

Virtual Studio Technology (VST) 3는 Steinberg Media Technologies에 의해 개발된 오디오 플러그인 인터페이스의 세 번째 주요 버전입니다. VST 3는 VST 2의 기능을 확장하고 향상시킨 버전으로, 개발자들이 더욱 강력하고 복잡한 오디오 플러그인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VST 3의 주요 특징 및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중 입력/출력: VST 3는 여러 개의 입력과 출력 채널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오디오와 MIDI 신호를 다양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라운드 사운드 믹싱 및 프로세싱을 할 수 있습니다.

채널별 처리: VST 3 플러그인은 각 채널을 개별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공간 오디오 작업이나 멀티채널 오디오 작업에 유용합니다.

자동화 파라미터 및 프리셋 관리 개선: VST 3는 플러그인의 파라미터를 더욱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게 해주며, 또한 이들 파라미터를 호스트 DAW와 효율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리사이징 가능한 GUI: VST 3 플러그인의 GUI는 사용자가 크기를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작업 환경에 더욱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 어웨 파라미터: 플러그인 개발자들은 플러그인의 특정 파라미터를 음악적인 콘텍스트에 맞춰서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IDI 이벤트 처리 개선: VST 3는 MIDI 데이터를 플러그인 내부에서 더욱 직접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MIDI 기반의 플러그인을 더욱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Steinberg는 VST 3 SDK를 공개하여, 개발자들이 이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플러그인을 개발하는 것을 쉽게 만들었습니다.

 

VST 호환성에 관하여

VST가 지원하는 플랫폼은 Windows와 OS X, Linux 등이 있습니다. Linux의 경우 공식 지원과 비공식 지원이 둘 다 존재합니다. 공식 지원은 Linux용 Delphi에 포함된 VST SDK이며, 비공식 지원은 오픈소스 Java VST SDK입니다. Windows는 VST(i)가 DLL 형태로 생성되어 확장자도 .dll 이 되는데 OS X에서는 .VST 를 확장자로 사용합니다. LMMS라는 오픈소스 시퀀서의 리눅스 버전에서 윈도우용 VST를 작동시킬 때 WINE을 사용합니다.

VST3 규격이 Cubase 5.0과 동시에 발표되었는데, 확장자는 *.VST3 프로그래밍 규칙(?)이 바뀌어 한 번의 프로그래밍으로 쉽게 크로스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고는 하나 아직 VST3 규격의 악기는 많이 없습니다. 2018년 5월 슈타인버그 사에서 VST2의 개발 지원을 종료하며 VST3 포맷으로 세대교체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Logic Pro의 단점 중 하나로, VST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VST를 구동하고, OS 내 입출력은 AU처럼 동작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FXpansion의 VST-AU Adapter(유료), Symbiosis AU-VST(무료)등의 프로그램이 이런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가상악기 회사는 VST 뿐만 아니라 로직과 프로툴에서 사용 가능한 포맷을 모두 갖추고 배포합니다.

 

AAX, RTAS, Vst, Vst2, Vst3가 어떤차이인가요?

내가 사용하는 DAW는 어떤 플러그인 포맷을 지원할까?

작곡 프로그램 추천 TOP 8 장점과 단점 총정리

FL Studio란 무엇이고 회원가입부터 설치 방법 총정리

Leave a Comment